Skip to content

Latest commit

 

History

History
138 lines (85 loc) · 10.7 KB

Diving into Elixir (#5).livemd

File metadata and controls

138 lines (85 loc) · 10.7 KB

Diving into Elixir (#5)

도입부

이제 드디어 엘릭서에 대한 이야기를 끝내고 실제로 사용할 때입니다. 간단한 것이긴 하지만 오늘 우리는 실제로 엘릭서 코드를 작성해 볼 것입니다. 시작해봅시다!

IEx

우리가 언어를 배우기 위해 사용할 첫 도구는 IEx입니다. 이것은 엘릭서의 대화형 프로그래밍 쉘입니다. 저는 IEx가 "Interactive Elixir"의 줄임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환경에서는 엘릭서의 구문과 표현식을 즉시 평가하고 사용자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줍니다. 자바스크립트나 비슷한 도구가 있는 다른 언어에 익숙한 사람들은 이것을 REPL(Read-Evaluate-Print-Loop)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 환상적인 도구는 엘릭서를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 코드에서 사용하기 전에 대화형 환경에서 엘릭서 코드를 실행해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어떤 엘릭서 코드던지 이 환경에 올릴 수 있고 함수를 호출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볼 수도 있습니다. 디버깅 기능에는 어떤 제한이 있다고 들었지만, 그 기능을 사용할 정도로 발전하려면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Digression 시간

만약 다른 많은 언어의 REPL(혹은 REPL과 유사한 환경)을 보려면 repl.it를 방문하십시오. 자바스크립트(브라우저), 자바스크립트(Node.js), 파이썬, 루비, 클로저, C#, 자바 등의 언어를 위한 대화형 환경이 있습니다. 확실하게 확인하진 않았지만 C++ 환경도 있습니다. C++는 대부분의 정적 타입 언어처럼 인터프리터가 아닌 컴파일이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REPL과 유사한 것이 없습니다.

Repl.it은 루비 온 레일즈, 리액트, 익스프레스, 제스트와 같은 몇몇 프레임워크를 위한 환경도 갖추고 있습니다. 코드를 작성하고 코드 조각을 만들고 또 링크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저도 사용하곤 했습니다. 아쉽게도 엘릭서는 아직 없습니다. 꾸준히 언어가 추가되었기 때문에(자바스크립트로만 시작했습니다) 언젠가 엘릭서가 들어가 있기를 바랍니다.

커맨드 라인에서 "iex"라고 입력하여 IEx를 실행할 수 있으며, 엘릭서가 잘 설치되었다면 엘릭서 대화형 환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hipmunk:lwmelixir Kevin$ iex
Erlang/OTP 21 [erts-10.0.8] [source] [64-bit] [smp:4:4] [ds:4:4:10] [async-threads:1] [hipe] [dtrace]

Interactive Elixir (1.7.3) - press Ctrl+C to exit (type h() ENTER for help)
iex> 

엘릭서 구문과 표현식을 입력할 수 있고 그것들이 평가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곧 같이해 볼 것입니다. 이 환경을 종료하려면 Ctrl+C를 두 번 누르면 됩니다. 종료하는 방법이 약간 어색하지만, 그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변수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사소한 작업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IEx를 켜고 변수에 무언가를 할당합니다.

iex> number = 10
10
iex> name = "Aethelstan"
"Aethelstan"

첫 번째 구문에서는 정수 10을 변수 number에 할당하고 두 번째 구문에서는 문자열 "Aethelstan"를 변수 name에 할당합니다. 이것은 다른 언어의 할당과 매우 유사합니다.

할당 구문으로 인한 IEx의 출력이 변수에 할당된 데이터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변수 이름만 입력해도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iex> number
10
iex> age
** (CompileError) iex:4: undefined function age/0

iex>

변수 number를 입력하면, IEx에서는 현재 number의 값을 보여줍니다. 존재하지 않는 변수 age를 입력하면, 에러가 납니다. IEx는 에러를 보여주고 다시 프롬프트로 돌아갑니다. 이 경우, 엘릭서는 age라는 이름을 가진 어떤 것도 찾을 수 없었고, 함수를 참조하려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여러 정적 타입 언어에서 변수는 항상 값을 가진 메모리 일부를 나타냅니다. 값을 할당할 때, 해당 메모리는 값으로 덮어 씌여집니다. 동적 타입 언어(적어도 제가 사용한 언어)에서 변수는 특정한 메모리를 식별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단지 특정한 데이터와 연관된 기호일 뿐입니다. 엘릭서도 그렇습니다.

실제로 엘릭서에서는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것을 "바인딩"이라고 합니다. 위 예제에서 변수 number는 값 10이 바인딩 되어있습니다. 아래처럼 다른 값으로 다시 바인딩할 수 있습니다.

iex> number = 10
10
iex> number = 4
4

변수 number는 다른 데이터를 참조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엘릭서는 불변형 데이터만 가지고 있으므로, 이 원리는 모든 데이터 타입에 적용됩니다. 심볼은 재 바인딩 될 수 있지만 데이터 자체는 수정되지 않습니다.

엘릭서는 동적 타입 언어이기 때문에 정적 타입 언어처럼 변수를 특정 데이터 타입과 연관 지을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데이터 타입도 변수에 바인드 할 수 있습니다.

iex> number = 5
5
iex> number = "five"
"five"

또한 리터럴 값도 유효한 표현식이므로 IEx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IEx는 표현식을 평가하고 결과를 보여줄 것입니다.

iex> "This is a string value"
"This is a string value"

리터럴을 출력하는 것은 그다지 유용하진 않지만, 엘릭서가 표현식으로부터 어떻게 값을 도출해내는지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문

엘릭서의 구문은 C 기반 언어의 세미콜론(;)과 같은 종료 문자로 끝나지 않습니다. 자바스크립트는 세미콜론과 같은 종료 문자를 가질 수 있지만 선택 사항입니다. 대부분은(몇 가지 예외가 있지만) 자바스크립트에서 세미콜론을 사용하지 않아도 구문이 어디서 끝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엘릭서는 라인의 끝에 도달하면 구문이 끝나는지 혹은 다음 라인을 읽으려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구문 종결 문자가 있는 언어는 모호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엘릭서는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지만 틀림없이 어딘가는 문법 규칙이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엘릭서에서는 같은 라인에 여러 개의 구문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 경우 종료 문자(세미콜론)가 필요하지만, 그것은 엘릭서에게 문법상의 실수를 만들지 않도록 두 개 이상의 문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저는 같은 라인에 여러 구문이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각각의 구문이 라인마다 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 예제에서 볼 수 있듯이 다중 구문 라인의 값은 마지막 구문의 값이 평가됩니다.

iex> number = 10 ; name = "Bob"
"Bob"

엘릭서의 "패턴 매칭"은 = 연산자의 오른쪽을 가져와서 왼쪽에 일치시키려고 하는 큰 개념이며, 이것의 매우 단순한 응용이 변수 할당과 바인딩입니다. 엘릭서는 x = 5를 보고 "오른쪽에는 5가 있고 왼쪽에는 x가 있구나. 이 둘은 서로 일치해야 하므로 x에 5를 바인딩해야지"라고 생각합니다. 그것보다 더 많은 내용이 있을 수 있지만, 현시점에서 저는 패턴 매칭이 어떤 것을 포함하는지 막연하게만 알고 있습니다. 그것이 훨씬 복잡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이와 관련해서 나중에 게시물에 더 자세히 설명할 것입니다.

가비지 컬렉션

가비지 컬렉션이 있는 다른 언어(C#과 자바스크립트 둘 다 가비지 컬렉션이 존재)처럼 엘릭서도 메모리에 있는 데이터가 더 이상 어떤 변수나 데이터로부터 참조되지 않을 때 메모리가 해제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다른 언어에서 가비지 컬렉션을 어떻게 수행하는지 알고 있다면, 엘릭서에서 가비지 컬렉션이 수행하는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추가적인 지식을 가질 필요는 제가 알기로는 없어 보입니다. 그 개념은 거의 비슷합니다.

파일 종류

모든 코드를 IEx에 입력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소스 코드 파일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소스 코드를 위한 두 가지 엘릭서 파일 확장자가 있습니다.

  • .ex: .ex 파일은 컴파일러에 의해 바이너리 바이트코드로 컴파일되며, 대부분의 프로젝트 개발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파일을 컴파일 하려면 컴파일 단계가 필요합니다.
  • .exs: .exs 파일은 컴파일되지 않고 런타임에 해석되는 스크립트 파일입니다. 엘릭서 스크립트는 스크립팅, 테스트 정의 그리고 빌드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고 컴파일이 제공하는 성능 향상을 필요로 하지 않는 작은 규모의 코딩 작업에 사용됩니다.

저는 IEx에 입력하지 않는 대부분의 예시는 .exs 파일을 사용할 것이지만, 나중에 빌드 프로세스를 거치는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는 .ex 파일을 사용할 것입니다.

코딩 컨벤션

엘릭서 코드 컨벤션은 파이썬처럼 스네이크 케이스를 따릅니다. 스네이크 케이스는 모든 소문자가 밑줄로 구분된 것입니다. 그래서 변수나 함수에서 my_variable_name, do_something_useful 이런 식으로 되어있습니다. 변수나 함수가 밑줄 "_"로 시작하는 식별자는 무시해야 합니다. 그것은 일종의 내부 사용을 위한 것이거나 전혀 사용되지 않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바스크립트 코드에서도 비슷한 컨벤션을 본 적이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여러분이 이런 식별자를 보게 될지는 잘 모르겠으나, 만약 보게 된다면 왜 맨 앞이 밑줄로 시작하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엘릭서 코딩 컨벤션은 두 열 들여쓰기를 사용하고 탭 대신 스페이스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엘릭서 세계에서는 스페이스 vs 탭 분쟁이 있어선 안 됩니다.

데이터 타입

지금쯤 여러분은 제가 데이터 타입에 대해서 말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을지도 모릅니다. 그것에 대해서는 할 말이 많습니다. 다음 게시물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