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otifications
You must be signed in to change notification settings - Fork 3
1주차 멘토링 일지
멘토가 일지를 보고 멘토링을 준비할 수 있도록, 팀의 진행상황과 참고 자료를 정리해서 넣어주세요.
-
저희 주제 괜찮을까요..?
- 실현 가능성(규모, 비용)
- 해당 서비스의 필요성(굳이 이걸 만들어야하나?)
- 보안이나 성능적으로 생각 못한 문제가 있을지
- 아웃 바운드 트래픽이 2번 발생합니다. (클라이언트 → 프록시, 프록시 → 유저)
- 추가적인 네트워크 비용이 발생하게 되며 여러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부담이 클 것
- WatchDucks의 NameServer(1,2차)를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사용자가 WatchDucks가 아닌 다른 네임 서버를 3,4차로 등록한다면
- 이런 경우 트래픽 측정불가가 예상됨
- Client가 WatchDucks만을 사용할 수 있게 무중단 배포로 해결?
- 저희 계획 괜찮을까요..?
멘토링을 진행하며 나눈 이야기가 휘발되지 않게 기록해보세요.
성호님께는 죄송하지만.. 프론트엔드 지식은 부족
다양한 클라우드를 다룹니다. 제품을 클라우드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성수 튜링의 사과 장소 어떨지~
-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고 싶은 건가요?
- 저희는 트래픽 위주로 수집할 예정인데, 네임 서버만을 사용하면 캐싱되어 트래픽이 쌓이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따라서 프록시 서버를 두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기존의 shlink 애플리케이션과 어떤점이 다르나요?
- 보여지는 데이터가 조금 다릅니다. 저희는 트래픽, 요청의 성공률들을 수집하고이를 보여주려고 합니다.
- 또한, 부스트캠프 프로젝트들의 데이터를 비교하여 보여주는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 캐싱을 사용하지 않으면 다른 서비스의 트래픽을 모두 감당하게 될텐데 그 부분 해결책이 있는지
- 브랜치 룰을 보았는데, 서비스 특성상 빠르게 배포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메인 전 테스트를 위한 릴리즈 브랜치에 대해 생각해보신 바가 있나요?
- 고민하신 게 좋습니다! 서비스 특성도 예측이 어려우니 더더욱 필요할 것 같습니다.
- 나름의 규칙 세워서 시도해보기
- 스케일링 많이 고려하면 좋을 듯 → 서버가 쉽게 죽을 수 있음.
- 트래픽이 일정하지 않게 많이 몰릴 때가 있는 데, 모든 트래픽을 받기 때문에, 모든 상황 고려 필요
- 오토 스케일링까지 고려해야할까요?
- 적어도 어떻게 하면 서버가 스케일링 가능하게 만들지 고려해보세요.
- 보안관련해서 신경을 썼으면 좋겠다.
- 외부망? 내부망? (잘 이해 못했어요..)
- Sentry와 Datadog 등
- 외부망을 사용하는 서비스도 있으니 그렇게 걱정할 필요 X
- 로그인 없어도.. 괜찮지 않을까~ 통계만 보여주니~
- 프록시 서버나 네임 서버는 프레임워크 없이 간단하게 구현하려 합니다. ⇒ 굿
- 데이터베이스는?
-
특히 로그는 어디에 저장해야할까요? 컬럼기반DB vs 엘라스틱서치
-
엘라스틱 서치는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것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전부 메모리에 올렸다 내리는 비용 고려해야 합니다.
-
멘토님: 어느 정도까지의 정확성을 고려하려 하나요? 트래픽이 몰렸을 때.
-
로그 데이터는 삭제될 일도 없으니 정확성/실시간성을 너무 엄격하게 고려하진 않으려 합니다.
⇒ 굿. 읽기/쓰기 비율 등 잘 고려해보세요.
-
-
현재
4코어 8GB
인데,2코어 4GB * 2
가 나을까요?⇒ 멘토님 생각에는 하드웨어 문제는 잘 없을 것. 인스턴스 한 대만 죽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차라리 인스턴스 한 대에서 서버 여러개 띄우는 게 낫지 않을까 싶네요.
-
로그 수집 데이터베이스
⇒ 여러분이 만든 것보다 인스턴스에 올라간 DB서버는 강력합니다. 여러분 서비스가 먼저 죽어요!
최소한의 기능이라도 최대한 빠르게 찍어내서 다른 캠퍼들이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내고, 맞춰가며 성능 높여가는 게 이상적인 사이클 같습니다.
완성할 수 있지 않을까요? 재밌을 것 같아요~
수집은 각각의 에이전트 붙이고, 시각화는 별도의 서버에서 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설치 없이 사용한다는 점 큰 이점이지 않을까.
보통 클라이언트마다 별도의 에이전트가 있는 이유는 상황을 한정하기 위함. + 실행 상의 로그 & 라이선스 문제
↔ 프록시 서버는 중앙 집중된 형태.
가능할까요?
⇒ AWS와 달리 NCP는 없는 기능이니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트래픽, 용량, 과금체계 여러가지 조합해서 만들면 좋을 것 같아요. 기능 사이즈가 큽니다. 후순위!
-
구현에 대해 아키텍처 참고
-
로그 수집 도구들
https://vector.dev/https://github.com/elastic/logstash
-
모놀리틱에서 무중단 배포 https://wslog.dev/naver-camp-project4
멘토링 이후 결론과 챙길 것을 정리하여 업데이트합니다.
1주차 멘토링에서 이야기 나누면 좋을 주제입니다. 우리 팀의 상황은 어떤가요? 팀원 및 멘토와 함께 셀프 체크하고, 그 이유를 작성해보세요. 추가하고 싶은 항목이 있다면 직접 추가해도 좋습니다.
- 프로젝트 기획과 설계의 뼈대가 나왔다.
- 프로덕트 backlog가 제작되었다.
- 서비스 핵심 기능에 대한 완성도의 기준 또는 기술적 목표가 수립되었다.
- 현실성 있는 계획이 수립되었다.
🔗 Project Links
📦 Repository •
🌐 Live Site •
📚 Wiki •
📋 Team Notion
📞 Contact & Support
✉️ Email: watchducks3535@gmail.com • 🐛 Create Issue • 🕒 Updated: 2024-12-03